본문 바로가기
- 재테크정보/돈되는 부동산정보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부가가치세 무실적 신고 방법 총정리

by 서울정보요정 2023. 1. 9.

오피스텔을 분양받으면 대출을 받기 위해 일반임대사업자, 즉 일임사를 등록합니다. 중도금이 실행될 때마다 부가세 환급 신청을 하는데 무실적이어도 신고를 해야 합니다. 홈택스를 통해 간단히 무실적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2분기 실적 신고기간은 2022년 하반기를 의미합니다.

 

즉, 2022년 7월 1일부터 말일인 12월 31일까지 발생한 매출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하는데요. 신고기간은 23년 1월 1일부터 1월 27일까지입니다. 납부는 홈택스를 통해 처리하거나 세무서를 방문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을 분양받은 사람의 경우 분양권은 매출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부가세를 별도로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매번 실행되는 중도금 대출 실행시 부가세만 환급받으면 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기 신고 기간에 무실적 신고는 해야 하는 편입니다. 의무는 아니지만 방법은 간단하므로 한번 알아두면 그다음부터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텝대로 천천히 따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1. 오피스텔 부가세 무실적 신고 방법 1: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신고 납부 > 부가가치세 >정기 확정신고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일임사의 경우 일반과세자이므로, 세금신고 메뉴에서 일반과세자 > 정기신고(확정/예정)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오피스텔-부가세-무실적-신고-방법
부가세 무실적 신고 메뉴는 정기신고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2. 기본정보인 사업자등록번호를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사업자 등록번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기본정보가 채워집니다.

 

 

 

오피스텔-부가세-무실적-신고-방법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면 세부사항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3. 자동으로 세액은 0원으로 계산되고 최종 제출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납부할 세액이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무실적이므로, 세액이 0 임을 확인하고 제출을 누르면 제출 내역에서 신고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부가세-무실적-신고
오피스텔 부가세 무실적 신고방법은 간단합니다. 세액 0원임을 확인합니다.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를 신청하는 이유는 부가세 환급을 통해 단기간이라도 현금 흐름을 확보하고 입주 이후에도 일반임대사업자 승계를 통해 부가세만큼 매매금액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간헐적으로 찾아오는 무실적 신고 또한 해주시면 아주 손쉽게 부가세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상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