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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리오프닝 관련주, 수혜주 정보 및 투자의견 1편: 화장품/유통(삼성증권)

by 서울정보요정 2023. 1. 25.

중국의 문이 다시 열립니다.  코로나로 인해 꽁꽁 닫혔던 중국의 문이 다시 열리면서 강력한 수요회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에서 내놓은 "열리는 문, 리오프닝 투자전략' 리포트를 통해 중국 리오프닝 관련주와 투자의견을 알아봅니다.

 

중국-리오프닝-수혜주-화장품-유통
중국 리오프닝 수혜주 1편, 오늘은 화장품 유통 관련주에 대해 알아봅니다.

 

중국의 현 상황: 코로나 대유행은 1월 초 정점을 통과하다.

중국의 코로나 상황은 2023년 1월 초 정점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정점에서 지나가면서 작년 시진핑이 발표한 것 처럼, 시진핑식 '피봇', 즉 경제의 대전환, 리오프닝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입니다. 중국의 수요회복은 2023년 2분기에서 3분기에 걸쳐 정점을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 올해 중국의 소매판매 증가율과 경제성장율의 예상은 15%와 5.4%에 해당합니다.

 

중국의 리오프닝은 서비스와 상품의 수요 회복 그리고 여행 수요의 단계적 회복을 의미합니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는 경제활동의 정상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4%의 경제성장율은 팬데믹 이전, 코로나시대 이전의 추세에서 더 빠른 속도의 회복을 보일 것을 예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경제침체에 따른 산업생산은 둔화되고 소비만 빠르게 회복되면서 서로 다른 궤적을 보일 것이 분명합니다. 이에 소비회복의 중심은 '서비스업'이 될 것이며, 상품 소비는 성장률 반등과 그간의 pent-up수요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이며, 4분기에 걸쳐 15%정도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합니다. 여기서 pent-up이란 그동안 억눌린 수요가 회복됨을 의미합니다.


 

상반기 리오프닝  최대 수혜주는 화장품/유통,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게임, 바이오/헬스케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화장품/유통의 대표적인 수혜주는 코스맥스와 호텔신라이다.
  • 바이오/헬스케어 대표적인 수혜주는 한미약품과 오스템임플란트이다.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대표적인 수혜주는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다.
  • 게임관련 대표적인 수혜주는 엔씨소프트/네오위즈이다.

그럼 상기 종목들에 대해서 하나씩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춘절이후 빠른 수요가 회복되는 섹터인 화장품 시장. 이 중 코스맥스의 반등이 기대됩니다.

 

코스맥스는 한국의 대표적인 화장품 ODM업체입니다. 국내 외 여러 업체에 젤아이라이너와 쿠션과 같은 제품들을 납품하는 업체입니다. 외출과 모임시 화장품 사용이 필수적인 만큼, 리오프닝시 보복성 소비가 늘어나는 제품군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2021년 5월 이후에 락다운 조치를 해제하였는데, 이보다 앞선 3월부터 화장품소비가 증가하였고, 우리나라또한 2022년 5월부터 일상회복이 시작된 직후부터 화장품 소비가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화장품은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업종중에 하나입니다.

 

코스맥스의 현재 주가 흐름은 아래 네이버 증권 정보를 참고해봅시다.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192820&openCorpOverview=true

 

코스맥스 - 네이버 증권 : 네이버 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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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도에 중국 관광객이 제일 많이 소비한 품목은 화장품인걸로 드러났다. 중국 리오프닝이 된다면 가장 먼저 수혜를 입 을 업종은 화장품임은 자명합니다. 유명 브랜드 뿐만 아니라 중소형브랜드에게까지 그 수혜가 뻗쳐질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 화장품의 고객사인 코스맥스가 가장 큰 수혜주가 될 것입니다.

 

삼성증권의 코스맥스에 대한 투자의견은 'buy'이며, 목표주가는 10만원입니다. 1월 25일 현재, 코스맥스의 주가는 77,500원입니다.

 


 

다이공의 재고확보가 예상되며, 하반기에 본격적인 인바운드 재개가 기대되는 호텔신라.

 

중국의 인바운드 수요가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시점은 2023년 2Q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증권은 면세업의 매출액 예상을 2023년엔 전년대비 27% 성장한 170억달러, 2024년엔 전년대비 44% 성장한 250억 달러로 예상합니다. 또한 2017년 부터 계속된 한한령(단체관광상품 판매제한,전세기 및 크루즈 금지 등)이 이번에는 진짜 철회된다면 면세업종의 특수가 예상되는 바입니다. 전세기 타고 와서 면세점에서 쓸어가는 중국인 패키지 관광객들의 모습을 다시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다이공이라 불리는 중국의 보따리상들이 내수경기의 활성화로 인해 조기에 재고를 확보하려고 한국을 찾을것으로 보이면서, 면세점의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낸 양강 면세점은 롯데면세점과 호텔신라 두군데인데, 롯데의 경우 상장기업이 아니니 자연스레 모든 수요의 증가는 호텔신라에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호텔신라의 현재 주가 흐름은 아래 네이버 증권 정보를 참고해봅시다.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aver?code=008770

 

호텔신라 - 네이버 증권 : 네이버 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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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의 호텔신라 매수 의견은 'buy'이며 목표주가는 95천원입니다. 1월 25일 현재 주가는 82,300원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중국리오프닝으로 인한 수혜주 중, 제약,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게임산업편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위드 코로나 초기단계의 제약수요가 증가되면서, 2분기 이후 성장률이 둔화되는 한미약품과 오스템임플란트
  • 공연 및 인바운드 여행재계로 인해 성장의 기회가 제공되고, 한한령 해제 이슈로 인해 수혜가 예상되는 에스엠
  • 한국산 게임 및 컨텐츠의 수입 재개가 예상되며 게임업체의 새로운 활로가 기대되는 엔씨소프트와 네오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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