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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 소사선 (서해선 연장) 개통시기, 운정연장 등에 대해 알아보자.

by 서울정보요정 2022. 9. 18.

대곡 소사선은 서해선 광역전철의 2단계 이북 구간으로 고양시 대곡역과 부천시 소사역을 이을 예정인 철도노선입니다. 개통일자는 현재 2023년 1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서해선의 운정역으로 연장될지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A노선에 이어 서울 서부권에 새로 생기는 교통망으로, 그동안 서울 남부권에 비해 교통망 확보가 미비했던 서부권의 교통환경을 개선시켜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대곡 소사선의 노선과 연결노선은 어떻게 될까?

 

위의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소사역에서 출발한 대곡 소사선은 소사역 - 부천종합운동장역-원종 역- 김포공항역 이렇게 연결되어있으며 원시역에서 시작되어 시흥시청 역을 거쳐 소사역으로 연결되는 서해선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다.

 

대곡 소사선의 주요 역 중 김포공항역은 9호선과 5호선이 만나는 곳으로 향후 5호선의 풍부한 일자리와 9호선 마곡지구의 일자리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수요를 부천과 일산 대곡까지 연결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곡역에는 GTXA가 신설 예정에 있는데, GTX A는 서울역을 중간지점으로 하여 남부로는 용인 동탄에서 시작되어 경기 북부 파주 운정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중 제일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GTX A, B, C 노선이 건설 중에 있으며 GTX A의 공정률을 40%를 보이고 있다. 이 세 노선중 가장 빨리 완성될 것으로 보이며 2024년 6월 이내 조기 완료를 목표에 보이고 있다. 

대곡-소사선-연결-노선도
대곡 소사선 연결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노선도-GTX
수도권 광역 전철 GTX 노선도

 

대곡소사선 연결과 경기 북부 GTX A 신설로 인해 영향받을 곳은 어디일까?

 

 

마곡/ 김포공항으로 출퇴근하거나 서울역으로 출퇴근하는 수요를 일산이나 부천지역이 흡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특히 학군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라면 이중 학군이 우수한 일산지역으로 그 수요가 이동하지 않을까.

일산 지역의 경우  특히 오마중학교나 정발중학교가 인기가 있는 편이며 학원가가 많은 경의중앙선 일산역 근처 또는 백마역근처 마두동 구축 아파트들이 인기가 있을듯싶다. 특히 일산지역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신혼희망타운을 제외하고는 거의 공급이 없다. 대부분의 공급은 덕양지구에 몰려있는데 기존 구축이 있는 대곡역이나 일산역 주변이 학군이나 교통망이 잘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3-4인 가족에게는 더 선호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 일대에 신축은 있을까?

 

이 지역에 유일한 신축은 더샵일산엘로이가 있는데 아파트가 아니라 오피스텔이기는 하지만 방3개 화장실 2개의 아파텔구조이고 2천 세대로 구성되어있어 아파트만큼의 단지 조경과 커뮤니티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너편 백마학원가까지 도보 거리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축을 원하는 수요에게 인기가 많을 듯으로 보인다. 2025년 3월 건축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