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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부동산분석] 지하철 2호선 개통, 노선도, 공사 현황 등으로 알아보는 광주부동산의 미래

by 서울정보요정 2022. 10. 4.

 

 

 

 

 

광주는 부동산 상승기에 크게 상승하지는 못하여 수도권 및 다른 광역시에 비해 소외된 지역입니다. 그러나 최근 다른 지역들이 하락장을 맞은데 반해 광주는 공급물량이 많지 않아 앞으로의 2년간의 시세는 꽤 안정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입니다.

 

특히 광주에는 지하철을 지속적으로 건설하고있는데 내년 초에 광주 지하철 2호선이 개통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광주 지하철 2호선 개통으로 받게 될 부동산 시장의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주의 기본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광주는 전라도에 위치하였고, 주변 도시들은 나주, 무안 화순 등이 있으며 여/순/광으로 불리는 여수, 순천, 광양 도시들과도 인접해 있습니다.  주변 도시들은 모두 소도시들이지만, 여수/순천/광양의 규모를 합치면 광주 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향후 2년간 공급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광주 지하철 2호선에 대하여  : 1단계 개통일은 23년 초로 예정되어있다.

광주의 지하철 2호선은 서울의 2호선과 마찬가지로 순환선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광주 지하철 2호선은 지방지역의 최초의 순환선이라고 합니다. 순환선이 가져오는 유동인구의 파급효과는 다들 서울의 사례에서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광역시의 지하철 특히 지방의 지하철은 서울보다 유동인구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o자 형태의 순환선이 되어야 그 유동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2호선만 봐도 알 수 있죠. 광주의 2호선은 5개 구 (광산구/서구/남구/북구/동구)를 모두 가로지를 예정이며, 단계별로 나눠서 완공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1단계 : 차량기지-시청-상무-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조선대-광주역
  • 2단계:광주-전남대-월곡-첨단-수완-운남-차량기지
  • 3단계-백운광장-효천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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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1단계는 2023년 완공 예정이며, 2단계는 2024년, 3단계는 2025년까지 완공 예정으로 되어있는데, 이 또한 계획으로 지연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철도는 늘 그렇듯이 착공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에 2023년 완공 예정인 1단계 구간이 가장 가까운 교통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1호선 역으로 운행 중인 상무역과 남광주역은 2호선과 환승역이 되니 주목해볼 만한 역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래 사진을 보면 광주지하철 2호선의 노선도가 나와있습니다.

 

 

 

광주-지하철-노선도
광주 지하철 노선도

 

광주 지하철 2호선의 노선도 및 정거장은?

 

  • 전체 노선도 : 광주광역시청 -상무역 - 월드컵경기장역-백운광장(~효천역)-조선대-전남대-첨단-수완-운남-광주광역시청
  • 1단계 노선도 : 유덕동 차량기지-시청-상무역-월드컵경기장역-백운광장-조선대-전남대 (2023년 상반기 개통 예정!)
  • 2단계 노선도 : 광주역-전남대-일곡-첨단-수완-운남-유덕동 차량 기진 (2024년 개통 예정)
  • 3단계 노선도 : 백운광장-효천 (2025년 개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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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예산, 현황 및 개통일은 어떻게 될까?

 

며칠 전 기사를 통해 광주 지하철 2호선이 약 6개월 정도 지연될 수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기도 했습니다. 사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사업 초기 지상고가 방식으로 노선 길이는 27.4킬로미터이며 사업비는 1조 3천3백여 억 원으로 계획됐습니다.
그런데 지난 2011년 전남대와 첨단, 수완지구 등까지 노선이 확대되면서 사업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4천억 원가량 늘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이후 지상고가가 저심도 지하 방식으로 바뀌면서 사업비는 또 1천6백50여 억 원 증액되었다고 하네요.  이렇게 노선과 사업비가 늘면서 막대한 재정 부담 우려 등으로 민선 6기가 출범한 2014년 당시 윤장현 시장은 사업 추진 여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리고 2년여의 공론화 끝에 2016년 2월 2호선을 건설하기로 확정했습니다.


그런데 민선 8기 광주시장직 인수위가 확인해보니 1단계 구간은 계획보다 3년 늦은 2026년에는 준공이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그리고 2단계 구간은  총사업비를 확정하지 못해 2029년 정도로 예상할 뿐 정확한 개통 시기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역시 향후 구간은 알 수 없는 것이고, 확정된 지하철 2호선 1단계 구간만이 확정된 호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광주 지하철 2호선 정거장 및 노선도 정보 확인하세요

 

광주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은?

광주의 인구수는 다소 감소하고 있기는 하지만 세대수가 늘고 있는 지역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래와 같이 향후 3년간, 2022년이 지나고 나면 공급물량이 크게 감소하는 곳이다. 대표적으로 광산구의 신가동 재개발 지역에 큰 공급량이 예정되어있지만 이 물량을 제외하면 2025년까지 크게 공급될 지역이 있지 않습니다. 이 지역 또한 현재 재개발상태로 2025년까지 공급이 완료될 거란 보장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교통호재가 있는데 광역시에 공급까지 줄어든다면 상승을 위한 준비를 하는 곳이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단 하나의 변수는 금리로 인한 수요 위축인데, 최근 금리가 급상승한 만큼 상승폭이 적어지거나 하락으로 돌아선다면 실수요자가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취득세 중과와 대출규제 같은 매수 제한 정책들이 완화된다면 투자자들의 유입도 예상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광주-부동산-입주-수요량
출처 : 부동산지인 / 광주부동산 수요 및 입주정보

 

광주 지하철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링크의 광주 지하철 2호선 노선도 글을 통해 더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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